연구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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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경영(지속가능경영)

ESG(지속가능) 경영의 목적과 의의 

정부 및 공공기관의 ESG 경영은 환경 보호, 사회적 가치 향상, 투명한 지배구조 확립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합니다. 이는 국가와 사회의 장기적 이익을 위해 공공의 신뢰를 강화하고, 국제적 협력에 기여하며,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데 그 목적과 의의가 있습니다.

주요 연구 및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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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내용
연구 목적
기대 효과
환경 정책 효과성 연구
환경 관련 정책의 성과 분석
환경 보호 강화 및 정책 개선

사회적 가치 창출 연구

사회적 가치 창출 정책의 영향 평가
사회적 책임 실현 및 지역사회 발전

공공기관 거버넌스 연구

지배구조 개선 정책 및 시스템 분석
공공기관의 투명성 및 신뢰성 향상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SDGs) 달성 연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제작

UN SDGs 달성도 평가
국제적 지속 가능성 목표의 효과적 달성

ESG 평가 및 등급화 연구

공공기관의 ESG 성과 평가 및 등급화
ESG 경영에 대한 인식 제고 및 투명한 정보 제공
공공 구매와 ESG 연구
지속 가능한 구매 정책의 영향 분석
지속 가능한 소비 촉진 및 환경 영향 감소
주요 기관별 ESG 정의
기관
내용

한국거래소

(2021)

· 기업의 전략을 실행하고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
  (Government)에 관한 요소들을 포괄하는 개념
IMF (2019)

· 다양한 자산군에 적용될 수 있는 다차원적 평가체계

· ESG 투자: ESG를 경영의사결정 및 투자전략에 통합하는 과정

CFI (2021)
·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ment)의 약칭으로, “사회 책임 투자자”들이 관심 있는 세 가지의 광범위한 영역

삼정KPMG 경제

연구원 (2021)

·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영문 첫 글자를 조합한 단어로, 기업 경영에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달성하기 위한 3가지 핵심 요소

법제연구원

(2021)

· 기업 가치를 평가함에 있어 전통적인 재무적 요소와 함께 고려해야할 비재무적 요소로서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
MSCI (2021)
· 투자의 의사결정에 있어 재무적 요소에 더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요소들을 고려하는 것 (ESG 투자의 개념)
ESG 유사개념
기관
개념
내용

기업

경영의

패러다임

전환

지속가능 경영
· 환경과 지역사회 전반의 삶의 질 개선과 동시에 지속가능한 경제적 발전을 하기 위한 경영활동,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경영활동에 도입 및 추구하도록 촉진하기 위해 1993년 설립된 지속가능기업협의회에서 확산된 개념
이해관계자 경영

· 이해관계자 이론에 따라 기업이 주주뿐만 아니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모든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고려하여 수행하는      경영활동

윤리경영
· 기업의 활동이 사회적으로 일으킬 수 있는 윤리적 책임을 다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 및 장려     하는 경영활동
기업시민의식
· 기업에 시민이라는 인격을 부여하여 사회발전을 위하여 함께 공존하고 공생하는 역할과 책임을 의미함
더블바텀라인
· 재무제표상 마지막 줄이 통상 의미하는 순이익에서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사회적 성과까지 더해야함을 의미
트리플바텀라인
· 더블바텀라인에서 의미하는 재무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에서 더 나아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측정도
   포함하여야 함을 의미
사회적

가치와 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 전략

사회적 가치
· 사회·경제·환경·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공고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 사람들이 삶에서
  경험하는 변화에 대해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계량화 한 것더블바텀라인에서 의미하는 재무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에서 더 나아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측정도 포함하여야 함을 의미
기업사회공헌
· 기업이 기업 시민으로서 경제적 성과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기업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것
CSR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뜻으로 기업 활동에 의해 직·간접적으로 이해관계자에게 발생하는 영향에 대한 법적,
   경제적, 윤리적 책임 등을 포함
CSV
· 기업의 공유가치창출이라는 뜻으로 CSR의 한계와 범위를 넓혀 사회문제를 비즈니스 모델에 포함하는 것을 통해
   기업의 이윤 창출과 사회문제 해결을 함께 이루는 비즈니스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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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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